스타트업 PO의 회고

결혼정보회사 웹플랫폼 전환기 - 서비스 이용 여정(플로우차트)

usernamegsh 2025. 3. 2. 19:18

결혼정보회사를 이용하려면, 방문/가입부터 만남까지 꽤나 많은 단계를 거친다.

과정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결혼정보회사 가입부터 매칭까지

  1. 오프라인 상담 – 본인 스펙 및 이상형 인터뷰 후 결제
  2. 회원 등록 및 자격 인증 – 직장, 신분증, 학력, 연봉, 혼인관계 등 인증
  3. 매칭 회원 필터링 – admin 시스템에서 이상형 조건으로 필터링 (매니저가 진행)
  4. 매칭 회원 결정 – 최종 매칭 회원 선정 후 상대 프로필 전달 (매니저가 진행)
  5. 시간·장소 조율 – 카카오톡을 통해 매니저가 일정 조율
  6. 매칭 및 만남 진행
  7. 매칭 후 피드백 수집 – 이후 매칭 반영 또는 재진행

결혼정보회사 서비스 이용 여정

 

문제: 매니저의 반복적인 일정 조율 부담

대부분의 결정사는 회원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다.

하지만 회원이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웹플랫폼은 없는 경우도 많다.

 

이로 인해, 매니저가 회원에게 다른 회원을 소개한 이후부터는

매니저가 회원의 모든 이용 여정을 직접 조율해줘야 한다. 

* 소개받은 사람을 만날지 말지, 만나려면 어디서 언제 만날지 등

* 회원에게 연락처를 알려주면 편하겠지만, 매니저에게 알리지 않고 만남을 가지는 경우로 인해 불가하다(멤버십 미차감 상황)

 

매니저가 모든 일정 조율을 직접해야 하며,

특히 시간/장소 조율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매니저의 일정 조율 업무는 급격히 늘어난다.

 

그래서 우리는 이 과정을 자동화하고, 

확보한 시간으로 매니저가 회원과 더 깊은 상담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해결: 일정 조율 과정 자동화

문제-솔루션-효과의 형식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문제: 회원이 직접 웹에서 일정과 장소를 선택하고, 상대방이 응답하는 방식으로 변경
  • 솔루션: 매니저가 일정 조율 업무에서 제외되어, 상담 및 매칭 업무에 집중 가능
  • 효과: 회원 간 24시간 자동화된 일정 조율 가능, 매니저 근무 시간과 관계없이 빠른 확정

 

매니저의 불필요한 소통 업무를 줄이고, 회원은 24시간 기다림 없이 제안/답변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다음 글부터는 그 과정을 하나씩 소개해보겠습니다. 

 

다음편 - 상대방에게 만남 시간 제안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