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사 웹플랫폼 전환기(5)- 안심번호 기능 도입을 위한 고민
이번에는 매칭 후 회원 간 연락을 위한 안심번호 서비스를 기획했던 과정과,
실제 운영하면서 마주했던 고민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안심번호 서비스 기획 배경
매칭(만남)이 확정되면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하지만 개인 전화번호를 직접 노출하는 것은 회원 입장에서 달갑지 않다.
* 아직 잘 모르는 사람에게 연락처를 공개하기 싫은 마음
* 어차피 시간/장소까지 확정되었으니, 연락없이도 만날 수 있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심번호 API를 도입했다.
우리가 확보한 안심번호는 만 개였는데, 연간 매칭 건수는 만 건을 넘었기에
안심번호를 재활용할 수 있는 발급 ➡️ 삭제 ➡️ 갱신하는 로직이 필수적이었다.
안심번호 기능 도입의 주요 사항
1. 안심번호 배정 방식
안심번호를 배정하는 방식은 두 가지였다.
a. 회원별 1개 배정 → 회원당 하나의 안심번호를 부여, 모든 매칭에서 동일한 번호 사용
b. 매칭별 2개 생성 → 매칭될 때마다 새로운 안심번호 생성, 남/여 각각 1개 부여
우리는 매칭별 생성 방식을 선택했다.
이유는 매칭 종료 후, 상대방의 추가 연락을 차단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회원별 1개 배정 → 매칭이 끝나도 동일한 번호로 연락 가능
- 매칭별 생성 → 매칭 해제 시 안심번호도 삭제되어 연락 차단
결론적으로, 개인정보 보호와 회원 경험을 고려해 매칭별 생성 방식이 적합했다.
장점
✔ 고객 경험 향상 → 매칭 해제 시 자동으로 연락 차단
단점
✔ 더 많은 안심번호가 필요함 → 매칭 수의 2배만큼의 안심번호 필요
다만, 확보한 안심번호가 충분했기에 이 단점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2. 안심번호 생성 관련 주요 사항
- 만남 시간/장소가 확정되면 자동으로 발급한다
* 시간/장소가 확정되지 않으면 발급해줄 필요가 없기에 - 발급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수동 재발급 기능도 필요하다.
3. 안심번호 삭제 관련 주요 사항
불필요한 안심번호를 유지하면 번호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필요 없는 번호를 삭제해야 했다.
- 만남일 이후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해제된다
+ 만남 일정이 변경되면, 수정된 일자로 변경된다(소급 적용)
4. 오류 및 예외 처리 관련 *운영 리스크 최소화
안심번호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예외 상황을 대비해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 일일 N회 오류 검사 & 자동 재발급
- 일정 시간마다 발급되지 않은 회원을 체크하여 자동 재발급
- 발급 장애 상황 대비, 실제 연락처 공개 예외처리
- API 장애 등으로 안심번호 발급이 불가한 경우, 실제 연락처가 공개되게끔 예외 처리
* 이에 대한 사전 고지 및 보상 정책을 회원 약관에 포함
- API 장애 등으로 안심번호 발급이 불가한 경우, 실제 연락처가 공개되게끔 예외 처리
- 네이버웍스 챗봇 알림 – 장애 즉시 대응 가능
- 안심번호 발급 오류 발생 시, 운영팀 단체 채팅방에 즉시 전원 멘션
- 모든 구성원/담당자가 오류 상황을 즉시 파악할 수 있게끔 기획
Lesson Learned – 기획 과정에서의 교훈
1. 기술적 구현보다 운영 리스크 대응이 더 중요하다
기획자라면 API 연동 자체보다,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케이스를 최대한 커버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장애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모니터링 및 알림 체계가 필수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
2. 100% 정상 작동을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안심번호 API도 예외 없이 장애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다.
특히, 대규모 서비스 장애(KT, 카카오 화재 사례)를 보며,
특정 API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대체 프로세스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 데이터센터 화재라는 예시가 적절하진 않을 수 있지만
3. 안심번호 서비스의 한계 – 발신자 번호는 숨길 수 없다
안심번호는 수신자 번호만 가려주고, 발신자 번호는 노출된다.
스팸·범죄 악용 방지를 위해 발신자 번호까지 숨기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결국, 수신자-발신자 모두의 연락처를 숨기고 싶다면
안심번호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앱 내 통화 / 채팅 등의 기능을 직접 구현해야 한다.
* 소개팅앱의 경우, '더멤버스' 라는 앱에서 채팅과 전화를 모두 구현했다.
4. 비용 최적화는 기획자의 역할이다
API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비용 부담도 커진다.
비효율적으로 회수되지 않은 안심번호가 많아지면, 운영 비용이 불필요하게 증가한다.
필요 이상으로 번호를 점유하지 않도록 효율적인 자동 삭제 정책이 필수적이었다.